20131010 인생은 배움입니다

“배움, 인생을 사는 가장 아름다운 자세입니다!”

배움을 즐거워하십시오, 배움을 소중히 여기십시오!

도서출판 토기장이는 ‘토기장이 강준민 시리즈’를 기획 출간하고 있다. [기다림은 길을 엽니다]이후 [인생은 배움입니다]는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기다림은 길을 엽니다]가 그의 깊은 묵상이 담긴 책이라서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것처럼 이번 책도 그의 깊은 묵상으로 인한 영적인 통찰력이 가득하기에 구체적으로 독자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자신이 ‘평생학습자’로 살아가면서 목회자와 저자로서 의미 있는 성장과 성숙을 경험했기에 ‘배움’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의 주요한 주제는 ‘평생학습’이다. 글로벌 시대, 고령화 시대로 정의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일평생 ‘배움’의 자세를 유지하기를 도전한다. 이 책의 제목처럼 인생은 그 자체가 배움이며 배우는 과정이다. 매 순간, 모든 환경,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는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을 살아가면서 하나님을 배우고 사람을 배우며 사랑을 배워가는 것이다. 인생은 기본적으로 ‘열린 존재’이기에 ‘배움’의 자세로 겸손하게 임할 때 우리의 인생이 아름답게 확장되고 풍성한 열매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자연과 마찬가지로 인생에도 사계절이 있음을 강조한다. 그래서 하나님께 깊이 뿌리내려 인생의 각 계절마다 거룩한 기대감으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을 배우라고 말한다. 평생 배우겠다는 자세로 인생의 각 계절을 아름답게 가꿔가라고 도전한다. 또한 그는 성경에 기초한 이모작 인생을 살라고 권한다. 인생의 전반부와 후반부 각각 결실을 맺는 인생을 말한다. 끊임없이 배움으로 준비할 때, 쫓기는 것이 아니라 질서가운데 안식을 누리며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을 풍성하게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각자가 처한 인생의 계절을 인식하고 그에 맞게 준비하라고 말한다. 어느 날 갑자기 닥칠 인생의 겨울 앞에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저자에 따르면 평생 배우는 사람이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다. 배움으로 당신의 인생이 아름답게, 풍성하게, 의미 있게 확장되어 당신을 새로운 가능성으로 이끌 것이다.

About the Author